마음을 다스리는 지혜
참조: https://bonlivre.tistory.com/1194
마음을 다스리는 10가지 지혜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나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입니다. 우리 자신이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가져다준 행복]의 저자 M. K. 굽타는 “행복해지길 기다린다면 영원히 기다리게 될 것이고, 지금 행복하다면 영원히 행복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굽타가 들려주는 행복한 삶을 위해 [마음을 다스리는 10가지 지혜]입니다. 우리 마음에 뿌리내리고 있는 걱정근심과 질투, 증오심 등 불행을 불러오는 감정들을 떨쳐버리고 스스로를 자유롭게 놓아줌으로써 행복해지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남을 변화시키려 하지 마라
우리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에 소비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슬픔과 불행에 책임이 잇고, 그들이 변하지 않는 한 우리는 행복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이 변화될 필요가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도 다른 사람들을 직접적, 강제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다. 이는 삶의 엄정한 사실이다.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고 그들에 대한 우리의 반응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변화되기를 바라면서 가만히 앉은 채 상대를 욕하고 비난하기만 해서는 우리 내면에 긴장과 좌절만 계속 심을 뿐,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2 요청받지 않은 평가나 충고는 삼가라
다른 사람에게 잘못된 충고나 모호한 충고는 하지 마라. 타인에게 이득을 주기 위해 하고 싶은 충고가 있다 해도 말로써가 아니라 행동으로 전해주는 것이 더 낫다. 행동은 말보다 더 많은 무게와 힘을 가진다.
만일 당신이 부하직원들에게 일을 시켜야 하는 관리자의 지위에 있다면, 불가피하게 그들의 일에 관해 언급하거나 평가와 충고를 해야 할 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제안의 뜻으로 전달해야 하며, 자존심을 건드리거나 지배적인 태도가 개입되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
3 잊고 용서하는 법을 배워라
만일 누군가가 당신에게 나쁜 짓을 한다면, 그에게 복수를 하고 더 큰 해를 끼치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인들과 종교는 우리에게 용서하는 법을 배우고 복수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복수는 끝나지 않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용서는 타고 있는 심장을 진정시키는 향유와 같은 기능을 하고, 당신을 즉각 가볍고 자유롭게 해준다. 다른 사람이 용서를 받을 만한지 아닌지는 몰라도, 적어도 당신은 마음의 평화를 누릴 자격을 갖게 된다. 반면에 상대를 용서하지 않음으로써 당신이 지고 가는 증오와 악의의 짐은 당신을 해친 사람보다 훨씬 더 당신을 해칠 게 분명하다.
4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를 줄여라
누구한테서도, 그 어떤 것도 기대하지 마라. 예를 들면 자식이니까 당신을 위해 이것을 해야 하고, 친구이니까 그것을 해야 하며, 당신이 그 사람을 위해 많은 일을 해주었으니까 그가 당신을 위해 적어도 이것을 해야 한다는 식으로 생각하지 마라.
다른 사람을 돕는 데 대한 대가로 무언가를 얻는다는 생각이 확장되면, 이 순수한 행위는 상업적인 거래로 전락되고, 그것이 갖는 이상 자체는 상실된다. 따라서 누군가를 도왔는데 그가 적절한 보답을 하지 않더라도 나쁜 감정이나 악의를 품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돕는 데 대한 진정한 보상은 사람이 아니라 신이 줄 것이다.
5 거절하는 법을 배워라
“아니오”라고 말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결코 주저하지 말고 그렇게 말하라. 거절하는 데 필요한 약간의 용기가 때로는 일생 동안 겪어야 하는 불쾌감에서 당신을 구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영향에 미혹되지 마라. 당신이 옳다면 격렬한 반대 속에서도 바위처럼 굳건히 서 있을 수 있는 독립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
“아니오”라고 말하면 상대가 화를 내거나 불쾌해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삶에서 당신의 목적은 타인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 삶의 목적은 스스로를 계발하고 발전시키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6 당신의 문제나 어려움을 광고하지 마라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나든 늘 자신의 문제와 어려움을 강조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당신의 문제와 어려움을 광고하지 마라.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그것들을 당신 혼자만 알고 있어라.
사실 누구도 당신의 문제에는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다만 자신의 문제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문제를 광고하는 습관은 편협한 마음과 성숙하지 못함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불평하고 다투는 습관을 피하라. 이것 역시 미성숙하고 나약한 마음을 드러내는 것일 뿐이다.
7 누구에 대해서도 나쁘게 생각하거나 말하지 마라
생각은 매우 강력한 무기다. 당신이 누군가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거나 말할 때는 언제든, 그 사람돠 당신에게 동시에 해를 끼칙 된다. 그런 생각과 말 때문에 그 사람은 물론 당신 역시 일시적으로 부정적인 진동에 휩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런 식으로 누군가에 대해 해를 끼치는 것은 카르마의 법칙에 의해 그 이상의 처벌로 당신에게 되돌아온다.
다른 사람의 결점이 보일 때, 그에 대해 나쁜 생각이나 말을 하기 전에 기억하라. 같은 결점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에게서 그 결점을 볼 수 없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서 보는 결함은 당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점의 이미지라는 것이다. 우리가 보는 외부세계는 우리 자신의 마음상태 또는 우리 내부세계의 반영임을 잊지 마라.
8 오해하지 마라
오해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해를 끼치거나 자신을 모욕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의심에서 비롯된다. 이런 의심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사람의 어떤 제안이나 논평도 개인적인 모욕이나 비판으로 받아들이게 되며, 모든 대화를 논쟁을 위한 도전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오해의 감정은 다른 사람들과의 분리의 감정 때문에 생긴다. 자신이 전체 세계에서 분리되어 있다고 느끼면, 전체 세상은 우리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끊임없는 전쟁을 해야 하는 적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적이고 그들이 당신에게 해를 끼치려 한다는 의심 따위는 버려라. 오히려 사람은 모두 선하다는 생각을 가져라.
9 끊임없는 언쟁과 불평을 피하라
끊임없이 언쟁을 벌이고 불평을 일삼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과 상황에 대한 불평으로 가득차 있다. 이런 사람들은 좀처럼 좋은 것들을 인정하지 않는다. 오직 불평불만이 있을 뿐이다.
실수를 찾아 화를 내면서 끊임없이 언쟁하기보다는 남들이 행한 좋은 일들을 보고 인정하는 법을 배워라. 그리고 누군가에게 뭔가를 지적해야 할 때에는 감정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 동의할 수 없는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화를 내는 것은 용감하거나 위대한 행동이 아니다. 당신의 목적은 원한과 폭력과 분노와 적대감을 최소화하면서 모든 장벽을 뚫고 나아가 당신의 일을 성취하는 것이다.
10 약자와 힘없는 사람을 착취하지 마라
강자에게는 약하고 약자에게는 강한 사람들이 있다. 권력과 돈이 더 많으 사람들에게는 겸손하고 순종하는 반면, 모든 면에서 약한 사람이나 아랫사람에게는 지배하고 착취하는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이다. 약자를 착취하는 이런 태도는 말할 것도 없이 낮은 수준의 의식을 드러낼 뿐이다.
삶이나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품성과 행동과 신성한 특질이지 물질적 지위가 아니다. 나아가 지위와 권력과 부 따위의 외적 차이는 일시적이며, 언제든 운명에 따라 이쪽에서 저쪽으로 옮겨가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